수분양자 불안 감 커지자… HUG·건설공제조합 태영 애로센터 가동


 

HUG와 함께하는 태영건설, 시장 충격 최소화를 위한 신속한 대응


정부는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여부와 법정관리 여부와 관계없이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건설공제조합 내부에 애로센터를 설치하고 중도금 환급 등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8일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태영건설과 관련된 일일동향을 파악하는 애로센터를 태영의 사업장에 분양보증을 진행 중인 HUG와 건설공제조합 내부에 설치하여 빠르게 동향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관계자는 "전문건설협회 등 다른 국토부 산하기관, 협단체 등 여러 채널에도 애로센터가 구성될 수 있다"라며 덧붙였습니다.


애로센터를 통해 공사 지연 등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시공사 교체 등의 요구가 신속하게 수용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도금 환급 등의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신속히 처리하여 절차를 앞당기고자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장마다 공사 이행으로 갈 수 있고 사업장 별로 수분양자, 대주단 등이 의사를 결정할 텐데 태영건설이 계속하면 좋겠지만 수익성과 공정률이 낮고 분양률이 저조해 못한다고 했을 때 여러 경우의 수가 있다"라며 "이 때 수분양자가 공사 이행을 원하면 대체 시공사를 구해야 하고 분양률이 높지 않으면 중도금을 환급해달라고 하는 등 여러 요구가 있을텐데 신속히 이행 할 수 있도록 애로센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태영건설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분양을 진행한 국내 공동주택(아파트) 사업장은 22곳(1만 9896가구)으로 이중 8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지역주택조합보증 등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14곳(1만 2395가구)은 30가구 이상 공동주택을 분양하는 사업으로 HUG 분양보증 대상으로 공사를 중단하더라도 HUG가 남은 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분양자 3분의 2 이상이 원하면 HUG가 그간 납부한 계약금과 중도금 등 분양대금을 돌려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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