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한국 전기차 시장 독주! 중국산 배터리 전성시대로 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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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A 모빌리티에 참가한 중국 BYD |
- "테슬라 모델Y, 한 달 판매량 1위! 가격 경쟁력으로 석권"
- "전기차 시장 뒤집는 중국산 배터리, 모델Y 사례로 주목"
- "모델Y 인기, 왜? 중국산 LFP 배터리의 성공 비결"
- "전기차 배터리 대전, LFP vs. NCM! 중국의 압도적 경쟁력"
한국의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 모델Y의 독주로 뒤집히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모델Y는 전체 수입차 판매량 중 1위를 차지하여 한국 전기차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달, 모델Y는 4,206대가 판매되어 전체 수입차 판매량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875.9% 증가한 수치로, 전년 동월 대비에도 120% 증가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로써 모델Y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수입차인 벤츠 E클래스를 능가하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모델Y의 인기는 더욱 돋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9월 현대차 아이오닉5·6과 기아 EV6·9 등의 판매 대수를 모두 합쳐도 모델Y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국내 전기차 시장의 어려운 상황을 반영하고 있으며, 올해 3분기 국내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가 1.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테슬라 모델Y의 판매량이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가격 경쟁력입니다. 지난달부터 테슬라는 중국산 LFP(Lithium Iron Phosphate) 배터리를 탑재하고, 중국에서 제조된 모델Y 후륜구동(RWD) 모델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모델Y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탑재된 미국산 모델이었으나, 중국산 모델Y는 미국산 모델보다 약 2,000만원 정도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 최대한의 보조금을 받을 경우 소비자가 실제 내야 하는 비용은 약 5,000만원 이하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중국산 모델Y의 성공은 LFP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이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는 관측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시작으로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LFP 배터리를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벤츠, 폭스바겐, BMW, 포드 등의 업체도 LFP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는 NCM 배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 거리가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LFP 배터리는 니켈과 코발트보다는 공급이 안정적이며, 열화 현상이 적어 수명이 길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산 LFP 배터리가 주행 거리 등의 단점을 극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CATL은 단 10분 충전으로 400㎞를 주행할 수 있는 차세대 LFP 배터리를 개발하며 선보였으며, 국내에서도 기아 레이 EV와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에서 LFP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의 의견에 따르면, LFP 배터리 기술의 진보로 인해 삼원계 배터리(NCM)와의 경쟁에서 LFP 배터리가 압도적인 열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이 LFP 배터리 주도권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의 중국산 배터리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의 한국 전기차 시장 석권은 중국산 LFP 배터리의 급부상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을 높인 이 배터리는 다른 전기차 업체들에게도 경각심을 주며, 국내 전기차 시장의 미래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차량이 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인 전기차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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